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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이미지 국립진주박물관은 임진왜란과 관련된 동아시아의 사회의 역사, 경남의 역사와 문화를 종합적으로 연구,전시,교육하고 있습니다.

 전시안내

  • 매주 월요일, 1월 1일 휴관 - 관람안내 : 이동하기

야외전시실

  • 박물관 앞마당에 야외전시실이 있으며 여러 유물들을 전시하고있습니다.
  • 야외전시실에 있는 유물로 유물뒤로는 박물관이 보이는 이미지입니다
  • 박물관 앞마당에 유물이 전시 되어있으며 그 위로는 푸른나무들이 유물들과 어울리는 이미지입니다.
  • 박물관 앞마당에 마련된 야외전시실에는 합천 죽죽리 폐사지 석조유물을 비롯하여 함양 구양리 삼층석탑, 화차 등을 전시하고 있다.

산청 범학리 삼층석탑

이층 기단에 삼층 탑신을 올린 전형적인 통일신라 양식의 석탑이다.
꼭대기 장식(相輪部)과 하층 기단 덮개돌(甲石) 아래는 남아 있지 않다.

석탑의 재질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섬장암(閃長岩, 반짝이는 장석으로 된 암석)으로 만들어 졌고 덮개돌 이하 부분 복원에도 동일한 섬장암을 사용하였다. 석탑 외면에는 부조상이 정교하게 새겨져 있다.

상층 기단에서 8구의 갑옷을 입은 신장상(神將像, 무력으로 불법을 수호하는 신)이 무기를 들고 있다. 1층 탑신은 공양하는 보살상 4구가 조각되어 있는데, 정면의 보살상만 앞을 바라보고 있다.

신장상과 보살상의 조합은 독특한 사례로 9세기 통일신라 석탑 양식의 중요한 지표가 되며, 당대의 뛰어난 조각기술과 불교미술의 높은 수준을 보여준다.

합천 죽죽리 사지 석조유물

합천 죽죽리 사지는 합천군 봉산면 죽죽리에 있는 절터로 통일신라시대 말에서 고려시대 초에 걸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유적지에서는 전축기단을 가진 건물지 등이 조사되었으며 불상대좌, 석탑 및 석등 부재 등 다양한 석조유물이 출토되었다.

불상대좌는 상대석, 중대석, 하대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중대석은 출토되지 않았다. 상대석은 측면에 16엽의 목판연화문이 조각되어 있으며, 윗면에는 넓고 낮은 단과 광배를 꽂았던 구멍이 있다. 중대석은 석조약사여래좌상(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것을 모방 복원하였다. 하대석은 한 변이 60㎝인 8각형의 지대석 위에 끝이 크게 반전된 복련을 조각하였는데 두 개의 돌로 되어있다. 지대석은 각 면에 안상을 두 개씩 배치하였는데 안상의 내부 중앙에는 귀꽃이 솟아있다. 전체적으로 정제된 맛은 없으나 세련된 연화문의 기법 등으로 보아 안치되었을 당시의 웅장함을 짐작할 수 있다.

석탑부재는 기단의 갑석甲石과 면석面石, 그리고 탑신석塔身石이 있으며, 석등부재는 옥개석屋蓋石과 하대석, 등燈을 넣는 화사석火舍石이 있으나 모두 파손이 심하여 원래의 모습을 찾아보기 어렵다. 제작시기는 사찰의 건립시기인 통일신라 말에서 고려 초로 추정된다.

합천죽죽리 폐사지 전축기단

건축물의 기단부를 벽돌로 쌓은 것을 전축기단이라 한다. 죽죽리 사지에서는 건물지가 3동 발굴되었는데 1동만이 전축기단이다.
기단의 구성은 기단석 위에 일정한 간격으로 높이 75㎝의 탱주를 세우고 그 사이에 벽돌을 쌓은 다음 갑석을 덮은 형식이다. 벽돌은 너비 32㎝, 16㎝의 두 종류로 두께는 7㎝인데 주로 너비 32㎝의 벽돌을 사용하였으며 탱주와 맞닿는 부분은 한 층마다 엇갈리게 너비가 좁은 벽돌로 쌓아 단조로움을 피하고 있다.

이 건물지는 고려시대초기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당시의 기단형식으로는 매우 드문 사례로 건축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함양 구양리 삼층석탑

탑은 석가모니가 열반涅槃하자, 그 시신을 화장하여 나타난 유골遺骨인 사리舍利를 안치한 건조물로서, 불상과 함께 생전의 석가모니를 대신한 주요 예배대상이다.
우리나라에는 목탑木塔, 전탑塼塔, 석탑石塔 등이 있으며 양질의 화강암을 이용한 석탑이 현재 전국 각지에 1,000여기나 남아 있어서 석탑이 가장 많은 나라로 알려지고 있다.

이 탑은 경남 함양군 마천면 구양리에 옛 절터에서 발견된 것을 기초로 하여 약간의 신재新材를 보강하여 복원한 것이다. 석탑의 규모가 축소되고 조각수법이 간략하나, 옥신부屋身部가 사다리꼴로 되어 있는 것이 특이하다. 조선시대 중엽에 조성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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