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바로가기
서브이미지 국립진주박물관은 임진왜란과 관련된 동아시아의 사회의 역사, 경남의 역사와 문화를 종합적으로 연구,전시,교육하고 있습니다.

 전시안내

  • 매주 월요일, 1월 1일 휴관 - 관람안내 : 이동하기

국립진주박물관은 지역주민 및 방문객을 위해 다양한 주제의 특별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으로 보는 <옛 중국인의 생활과 공예품 이야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으로 보는 <옛 중국인의 생활과 공예품 이야기>
기  간2017-04-11 ~ 2017-06-18
장  소기획전시실
주  관국립진주박물관
내  용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기획한 “옛 중국인의 생활과 공예품”의 진주 전시다. 옛 중국의 문화재를 통해 역사적 사건과 신화, 의례, 풍습 등을 살펴보고 당시 중국인의 생활상을 이야기로 풀어본다.
이 전시에서는 고대의 화상전畫像塼과 화상석畫像石에 묘사된 신화와 의례에 대한 이야기와 여기에 등장하는 공예품을 함께 비교해 볼 수 있다. 또 불교 조상비造像碑와 도용陶俑에 보이는 악기 연주 장면을 불교, 상장 의례와의 관련성 속에서 살펴본다.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420-589)부터 당대唐代(618-907)에 유행했던 이민족의 풍습인 ‘호풍(湖風)’이 표현된 도용을 통해 당시 사회 분위기와 함께 이민족의 문화를 포용하고 즐겼던 당나라 사람들의 개방적인 성향도 엿볼 수 있다. 그리고 정교하게 꾸며진 화장용구와 일상용 그릇에서 여인들의 생활문화 일면도 이해할 수 있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주로 중국의 상대商代(약 1600 BCE-1046 BCE)에서 당대唐代에 제작된 청동기나 무기· 악기 · 복식 · 화장용구 등의 공예품이 소개된다. 이러한 공예품이 묘사된 벽화 · 화상석 · 회화 · 도용을 함께 제시하여, 당시 생활과 사회문화상을 마치 그림책을 넘기듯 재미있고 실감나게 보여준다.

이동관 학예연구사
055)740-0662
gogokaku80@korea.kr
목록보기
예약서비스
단체관람
전시해설안내
학생자원봉사
교육프로그램
“페이지 처음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