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태극기 이미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립진주박물관

진주박물관 관람시간
  • 09:00 - 18:00
  • 휴관

    매주 월요일
    매년 1월1일
    설·추석 당일

Jinju Museum

JINJU NATIONAL MUSEUM

소식·참여

보도자료

국립진주박물관·합천박물관 공동 주관 <국보순회전: 모두의 곁으로> 개최

작성자홍보담당 등록일2024.06.05 조회수103

국립진주박물관(관장 장용준)은 지역 문화의 발전을 도모하고 지역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늘리기 위하여 6월 5일(수)부터 7월 21일(일)까지 합천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국보순회전: 모두의 곁으로〉를 개최하였다. 이번 전시에는 금령총 금관(보물) 등 국보급 문화유산이 출품되었다. 금령총 금관은 신라시대를 대표하는 금관 중 하나로 출토된 지역인 경주나 서울을 벗어난 지역에서 최초로 전시되어 주목된다. 


 이번 전시는 국립중앙박물관이 주최하고 국립진주박물관과 합천박물관이 공동 주관하여, 국립박물관의 학예역량을 모아 지역박물관과 함께 지역의 문화 발전을 위해 준비하였다. 신라 금령총에서 출토된 교과서 속 보물인 금관과 금허리띠, 금방울 등의 문화유산을 돋보이게 하는 전시연출과 함께, 다양한 영상으로 문화유산에 대한 실감나는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장애인과 비장애인, 어린이 모두가 이용하는 교육 체험 부스를 운영하여 문화 향유에서 소외된 사람들이나 미래세대를 위한 촉각 전시품, 전시 음성 안내, 점자 안내, 감상 활동지 등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이번 전시의 개최를 널리 알리고 축제 분위기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문화행사 프로그램을 합천박물관 잔디광장에서 마련하였다. 주요 행사로는 ▲6월 6일 벌룬쇼 ▲6월 9일 매직쇼 ▲6월 16일 버블쇼 ▲6월 23일 벌룬쇼 ▲6월 30일 마술쇼 ▲7월 7일 통기타 남매가수 공연 ▲7월 14일 재즈공연 ▲ 7월 21일 청소년댄스 등이 있다. 이런 문화 행사로 지역민이〈국보순회전>의 전시도 즐기고 문화행사에도 참여하여, 지역박물관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문화적 자긍심을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6월 5일 개막 당일에는 국립중앙박물관장을 비롯한 박물관 관계자와 김윤철 합천군수 등 합천군 지역의 단체장 100여 명이 모여 개막식을 성황리에 거행하였다. 개막식은 <국보순회전> 홍보영상 시청, 환영사, 기념사, 축사, 테이프 컷팅 및 사진촬영, <국보순회전> 전시관람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국보순회전은 지역민과 함께하는 박물관으로 발전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행사라 하겠다. 


  장용준 국립진주박물관장은 “합천군민과 인근지역 주민들이 우리 가까이에 있는 지역박물관에 편하게 와서 누구나 국보급 문화유산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을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윤철 합천군수는 “이번 <국보순회전>을 통해 합천박물관이 모두를 위한 박물관으로서 지역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사진자료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