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매주 월요일
매년 1월1일
설·추석 당일
JINJU NATIONAL MUSEUM
소식·참여
국립진주박물관(관장 최영창, 이하 박물관)은 관람환경개선을 위한 본관 지붕 기와 교체 및 방수공사를 7월부터 11월 초까지 진행한다. 박물관은 1984년 11월 2일 개관한 이래 서부 경남지역 문화중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개관 32년 만에 본관 지붕 기와를 전면 교체하는 대규모 공사를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관람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이번 본관 기와 교체 공사는 노후화된 기와의 탈락과 누수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9억 9,000여만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박물관 본관 지붕(1,965㎡) 전체 기와 교체 및 방수 등의 보수공사를 실시한다. 이번에 교체될 기와 수량만 해도 총 5만 6,000여장에 달한다.
또한 32년 만에 본관 지붕을 전면 교체하는 이번 공사에 의미를 더하고자 새롭게 올릴 본관 지붕 암키와에 박물관을 찾은 관람객의 소원을 적어보는 「박물관 지붕, 소원을 얹다」 행사를 진행 할 예정이다. 7월 19일부터 8월 15일까지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한 24일 동안 진행 될 이번 행사는 개관 32년 만의 새 단장을 기념하여 총 3,200장의 암키와에 관람객들의 소원을 얹게 된다. 박물관 전시실 입구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박물관을 찾은 관람객이라면 누구나 현장에서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공사기간에도 박물관은 정상개관하며 전시·교육·체험·문화행사 등의 프로그램도 평소와 같이 운영된다.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관람 환경 제공을 위해 진행되는 이번 공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박물관은 최대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