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태극기 이미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립진주박물관

진주박물관 관람시간
  • 09:00 - 18:00
  • 휴관

    매주 월요일
    매년 1월1일
    설·추석 당일

Jinju Museum

JINJU NATIONAL MUSEUM

소식·참여

보도자료

국립진주박물관 제 10기 박물관대학

작성자학예연구실 등록일2013.03.26 조회수1206

 

국립진주박물관(관장 진화수)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역사문화 강연인 박물관대학을 오는 4월 18일부터 11월 21일까지 -내 고장 역사탐방 시즌 2 통영, 그 예향의 바다에 빠지다-를 주제로 22강좌 개설, 무료로 운영합니다.

 

□ 이번 주제는 국립진주박물관의 올 기획특별전 ‘통영’과 연계하여 지역의 소중한 역사문화부터 보다 세밀하고 정확하게 배워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더불어 전시될 자료와 강연을 연계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ㅇ 강연 내용은 크게 선사시대부터 근·현대까지의 통영의 역사, 통제영, 세병관, 불교미술 등의 대표 유적지 및 문화재, 윤이상, 전혁림, 박경리 등의 대표적인 예술가와 12공방이야기, 임진왜란 3대첩인 한산대첩의 숨겨진 진실과 해양문화의 과거와 미래 등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통영의 미술관, 박물관, 기념관 등을 탐방하는 답사와 함께 수강생을 대상으로 가을 백일장도 열어 예술의 도시 통영에 보다 깊이 빠져보고자 합니다.

   첫 강의는 4월 18일 오후 2시 기조 강연 ‘통제영, 통영은 깊다.’라는 주제로 前통영향토역사관 김일룡 관장의 강연을 시작으로 11월 21일까지 매주 목요일 운영됩니다. 역사, 문화, 예술, 인물, 무형문화재 등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와 교수를 초청하는 이번 제 10기 박물관대학은 지역의 성인이나 대학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4월 9일부터 국립진주박물관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120명을 모집합니다.

 

ㅇ 국립진주박물관은 전년도 내 고장 역사탐방 시즌 1 하동, 올 해 시즌 2 통영을 내년에는 시즌 3로 합천을 진행하는 등 앞으로도 지역 문화와 역사를 심도 있게 이해하고, 계승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지역 문화에 대한 전시와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마련한 제 10기 박물관대학에 지역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붙임 : 박물관대학 운영 일정표 및 수강신청서 1부.  끝.